플러닝 Flearning

애플이 훌륭한 스위프트 (Swift) 코딩 교육 코스를 무료로 GitHub에 공개했다! 본문

분류없음

애플이 훌륭한 스위프트 (Swift) 코딩 교육 코스를 무료로 GitHub에 공개했다!

플러닝 2016.08.31 13:59

이 글은 "Apple has published a great free learn to code course for Swift — on GitHub" 기사를 번역한 것입니다.

(글쓴이: John Weatherford / 출처: https://medium.com/ios-os-x-development/apple-has-published-a-great-free-learn-to-code-course-for-swift-on-github-feb5e4d70691#.xkz1ks8ik)


지난 주, 애플은 대학 교수와 협업하여 WWDC 동안 아주 뛰어난 스위프트 코딩 교육 과정을 GitHub에 공개했다.


필자(John Weatherford)는 조지아 대학의 뉴미디어 학부에서 기초 앱디자인을 가르치고 있다. 

우리는 컴퓨터 과학 비전공 학생 위주로 가르치고 있어서 내 스스로도 많은 온라인 코스를 살펴보았는데, 

각 온라인 코스들이 장점은 있지만 완벽하지는 않았다.


지난 학기의 마지막에, 학생 한 명이 스탠포드에서 내 놓은 스위프트 강의(iTunes U에 올라온)를 추천해 주었다. 

그리고 이번 주에 수강해보았는데, 깔끔한 설명과 좋은 컨텐츠가 많았다. 하지만 이 교육과정은 학생들이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을 경험해 본 전제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처음 접해보는 사람들에게는 어려울 것이었다. 그래서 나는 바로 iTunes U에 들어가 학생들이 쉽게 배울 수 있는 교육과정을 찾다가 이것을 발견했다 :


"뭐지! 애플이 교육이 만든 교육과정이 있었나? 엄청 신기한데?" 그래서 나는 이 교육과정을 자세히 살펴보기 시작했다, 모든 내용이 다 pdf 파일로 만들어져있었다.

또 Xcode project들이 많았지만, 다운로드를 할 수 있는 링크가 없었다. 그래서 나는 구글 검색을 통해 GitHub에서 똑같은 교육과정을 발견했다.

이 페이지에서 이것 저것을 둘러보니 GitHub 페이지가 iTunes U랑 콘텐츠는 같은데  GitHub이 더욱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었다.

Xcode project도 다운로드 받을 수도 있었고, 디자인 콘셉을 담은 키 노트 파일들도 있었다. 


이 모든 것이 좋았다, 하지만 너무 애플답지가 않았다 - 언제부터 애플이 GitHub에 퍼블리싱을 했을까? 그래서 퍼블리셔가 애플이 맞는지 확인하려고 조금 더 조사를 해보았다.


첫번째로, iTunes U에 있는 Apple Education은 Apple에서 주도한 것으로 보였다 :


여기 있는 거의 모든 콘텐츠들은 저자가 Apple Education 이었다.


하지만, 이 새로운 코스의 작가는, 용 바코스(Yong Bakos) 이었다.



내가 "용Yong"을 구글에 찾아봤는데 그는 SMU 대학 교수였다. 또한 그의 소개에 이렇게 써있었다 :


*용씨는 스타트업들과 애플이랑 같이 일을 해왔다


그리고 용Yong의 트위터를 찾아보았는데, 트위터에 따르면 이 코딩코스는 용 바코스Yong Bakos의 프로젝트다.



하지만 나는 아직 이 프로젝트가 애플이 지원한 프로젝트인지 확신이 가지 않아서 인터넷에서 더 검색을 해보았다.


그러던 중 나는 이 사이트를 찾았습니다: https://developer.apple.com/education/



"Join the community" 링크는 GitHub에 있는 프로젝트로 연결되어있었다! 이걸 찾아낸 순간 나는 바코스 한테 연락을 했다:


바코스의 단답은 참 애플 회사같은 답이었다. 이 연락을 통해 나는 어느 정도 결론을 내릴수 있었다.


그 결론은 애플이 대학교수들과 함께 아주 잘 짜여진 스위프트 코딩 코스를 지난주(WWDC 중에) GitHub과 iTunes U에 발표했다  


하지만 희한한 것은 스위프트 트위터 계정에서는 이 프로젝트에 대한 언급이 없었다. 최근에 다른 프로젝트 때문에 이 프로젝트에 신경을 못 썼을 수도 있다.


또한 애플이 최근에 누구든 iOS 앱을 만들 수 있다고 홍보하고 있기 때문에 최근에 대학교수들과 협동으로 앱을 만들 수 있는 교육을 제공하는 듯 하다.


이 모든 것을 함께 살펴 보면 최근에 애플은 열심히 학생들과 초보 프로그래머들 한테 스위프트 프로그래밍의 중요성을 알리고 있는 것이다.

이것은 스위프트 프로그래밍을 가르치는 선생님들, 배우는 학생들과 애플 모두한테 좋은 일이다. 


그리고 최근에 애플에서 이 코딩 교육 코스를 새롭게 iTunes U에 발표했다:





저작자 표시
신고
0 Comments
댓글쓰기 폼